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의 관계와 암호화폐 시장 정리

by 주희꺼 2022. 9. 28.
반응형

암호화폐 전망

암호화폐 전망

상승장 때만 해도 하루에도 몇 개씩 코인이 등장하고 판매되고 유통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시장이 죽으면서 수 많던 코인들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4,5년 전만 해도 러그의 방식은 대놓고 하는 행위였습니다. 그러나 코인 시장에 NFT 메타가 불어 닥치면서 소프트 러그라는 방식이 성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국내 NFT 시장의 차가운 이미지

최근 국내 코인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던 멋쟁이 사자들의 이두희 대표가 진행하던 메타 콩즈 프로젝트에도 문제가 많다고 뉴스도 많이 나고 있는데 횡령은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다만 프로젝트 홀더들을 생각해서라도, 국내 NFT 시장의 이미지를 생각해서라도 프로젝트는 지속적으로 끌고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호황이던 시장은 어느새 싸늘하게 시들어 있습니다. 다만 예전 비트 200만 원 갈 때에 비하면 시장에 도는 금액대가 크다 보니, 느낌상 솔직히 시장이 죽었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만 시장이 시들해져 있다는 공감 합니다. 코인 시장의 자본 유입의 기준을 우리는 어떤 것으로 볼까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이 국내 거래 소데에 등장하기 시작했던 2013년도 때부터 2018년도에 1차 불장이 왔었을 때에도 시장에 유입되었던 자본은 매우 많습니다. 거래량이 이를 증명하고 그럼에도 18년 상승장이 끝나 마자 투자자들은 시장을 이탈하였습니다. 그러나 20년부터 진행되었던 2차 불장에서 비트가 8천을 갈 동안 19년 하락장부터 비트를 모아 온 투자자들은 졸업에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시장에서 경험했던 것처럼 1번 단계에서 2번 단계로 전환되는 시점에 시장에 자본이 미친 듯이 유입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국내에서 미리 준비하고 있던, 클레이튼, 섬싱 등의 프로젝트 들이 대박을 거둬들인 것이고, 시장에 자본이 몰릴 곳을 제공한 NFT 시장에도 자본이 몰리면서 환희의 장이 벌어졌던 것뿐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투자자가 되어야 하는 입장에 있다면 우리는 정확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어떤 코인을 들고 있어야 하나 딱 말씀드리자면, 비트코인(이더)을 메인으로 다른 코인 서브입니다. 괜히 어중간하게 선택하면 리스크가 너무나 높습니다. 모아야 한다면, 포지셔닝을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비트는 포지셔닝이 워낙 좋습니다. 취급되기로는 안전자산인 셈도 있습니다. 오늘만 해도 비트, 이더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저평가되어 있는 이더리움 가격

그러나 상승세를 본다면, 이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는 느낌이 있습니다. 왜 그런 걸까 더 다오에서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은 분할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홀더들이 이더리움을 지지하면서 이더의 자본력이 일부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분산되었습니다. 이번 더 머지를 통해 채굴 방식이 변경되었는데, 작업 증명(Pow) 방식에서 지분 증명(Pos)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이 방식 변경에 수정에는 성공하였으나, 머지 이후 이더리움의 가격은 많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채굴(Pow) 방식으로 수익을 이끌던 업체들이 하드 포크를 별개로 진행하여 ETHW를 하드 포크를 합니다. 여기에 더해 트론의 저스틴 선이 ETF로 하드 포크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더리움 클래식의 가격이 갑자기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이더리움(ETH)은 현재 가격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건 이더리움 기술 개발의 주체(비탈릭 포함)들이 이더리움 2.0(ETHS)을 지지함에 따라서 앞으로 어플 서비스의 론칭 접근성 향상, 레이어 2.0 (Layer 2.0) 론칭, 시장 참여자들의 접근성 상승 등의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이고, 결과적으로 시장의 확장과 성장에 긍정적인 전망을 유추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건 대외적인 상황에 대한 분석입니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상승장이 왔을 때, 개미라고 불리는 소위 코인들이 또 시장에 대거 유입될 텐데 그 자본이 어디로 올까라고 한다면, 이더리움 라인에서는 가격대도 형성이 되어있고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코인에 몰릴 것으로 생각되니, 이더리움(ETHS)으로 몰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습니다.

댓글